Freenom 무료도메인 티스토리 도메인 설정방법

Writer : 사랑을 담은 비너스인/
Date : 2020. 2. 1. 22:03/
Category : 지식in/Etc
반응형

블로그 이용하면 서브 도메인 또는 개인 도메인으로 많이 들 이용하고 개인도메인 이용시 도메인 업체를 통해 도메인을 구입 해야 합니다.

서브 도메인의 경우 보통 블로그 생성시 기본으로 제공해주는곳이 많지만 개인도메인의 경우 유료로 구매 해야하기때문에 부담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간혹 도메인 업체들에서 특정일에 행사 기념으로 1년 무료 제공 해주긴 하지만 지극히 드물죠.

그래서 찾은것이 무료 도메인 국내외 검색하여 찾아보면 무료로 제공해주는 도메인 업체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 한곳인 freenom 이라는 곳인데 유료 도메인도 판매 하지만 무료 1년 도메인 생성이 가능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도메인 생성합니다.

이제 도메인을 블로그에 연결 하기 위해 설정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 방법 보고 따라하시면 누구나 손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 도메인을 생성 하였다면 이제 상단 메뉴에서 Services 클릭 후 My Domains 클릭 합니다.

이제 자신이 생성한 도메인 목록이 보이는데 여기서 Manage Domain 메뉴 클릭 합니다.

이제 자신의 도메인 정보 페이지가 나옵니다.

도메인 중간메뉴 에서 Management Tools 클릭 후 Nameservers 클릭 합니다.

네임서버 설정이 나오는데 우린 여기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freenom 네임서버를 이용합니다. (이부분은 Pass 기본값)

중간메뉴 에서 Manage Freenom DNS 클릭 합니다.

레코드 설정 할 수 있는 페이지 나옵니다. 여기서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 연결하기 위한 작업이 필요 합니다.

Add Records 부분에 이제 티스토리 에서 제공해주는 주소를 넣어줘야 합니다.

위와 같이 A레코드 Name 부분엔 빈칸 타겟 부분엔 IP 주소인 27.0.236.139 넣어주고 More Recores 클릭 하여 CNAME 선택 후 www 넣은뒤

TTL 값은 14440 타겟 부분엔 host.tistory.io 넣어준뒤 Save Changes 클릭 합니다. 이로써 도메인 기본 설정은 모두 완료가 되었습니다.

이제 네임 서버가 모두 전파 될때까지 최대 48시간을 기다리시면 됩니다. (보통 빠르면 1~3시간에 네임서버가 붙습니다.)

네임서버가 정상적으로 붙었다면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 접속 합니다. 관리 페이지 좌측 하단 관리 -> 블로그 클릭 합니다.

하단 스크롤 하면 개인 도메인 설정 부분이 나오는데 여기서 이제 자신이 등록한 도메인 주소를 넣으시고 저장 누르시면 모든 단계가 완료 됩니다.

이로써 이제 모든 설정이 완료 되었으며 자신의 도메인 으로 블로그가 정상적으로 접속 되는지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A레코드만 등록할 경우 간혈적 랜덤으로 티스토리 에서 DNS 접속 관련하여 에러 로그 메일이 등록한 메일 주소로 옵니다.

혹시라도 해당 도메인 으로 이용하실분은 CNAME 까지 등록을 해주셔야지 아무런 문제 없이 등록한 도메인 으로 블로그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

저도 꽤나 해당 문제로 스트레스 받고 있다가 혹시나 싶어 CNAME 등록 해주니 지금은 아무런 문제없이 블로그 접속이 잘되고 있습니다.

물론 에러 관련 메일 역시도 오지않고 있고요 이점 참고하셔서 이용하시면 될꺼같습니다.

반응형
venusin.tistory.com/700